팥빵미인의 꿈해몽
본문으로 바로가기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듣기 싫은 말  잔. 소. 리!

엄마, 아빠, 남편, 아내, 직장상사의 잔소리.

듣기 좋은 꽃 노래도 한두번이랬다. 잔소리를 듣자면 정신적 스트레스는 폭발할 지경이다.

실제로 결혼한 여성 10명중 2~3명은 시어머니 잔소리 때문에 이혼까지 생각한 적이 있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잔소리와 대화의 차이는 진짜 종이 한 장 차이다. 같은 말도 '아'다르고 '어'다르다 했다.


예를 들어 시어머니 잔소리중

"너는 도대체 살림이 이게 뭐니? 직장을 다니는 것도 아니고 집에 있으면서 뭐하니?"


대화로 바꾸면

"빠듯한 벌이로 살림하느라 너도 힘들지? 힘들어도 조금만 참고 네가 조금만 더 노력해 줘."


'내가 만약 이 말을 듣는다면 기분이 좋을까. 나쁠까'를 생각해보면 잔소리와 대화의 차이를 명확하게 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를 잘 키울까 하며 엄마들은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육아공부를 많이한다.

읽을때는 '아, 그렇지, 이렇게 해야지'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가끔 분노게이지가 차곡차곡 쌓여 폭발해 버리면 마음이 이성을 잃는다.

아이를 존중하고 칭찬하면서 키운다 하더라도 잔소리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성인군자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에게 상처를 주는 잔소리


1. 의심형 잔소리

"숙제 다하고 텔레비전 보는거야?"

의심형 잔소리는 아이게게 짜증을 불러 일으키며 반복되어 나타날수록 부모의 의심이 아이에게 전달되어 좌절감을 주고 자신감을 잃게 하며 부모에 대한 분노까지 갖게한다.


2. 비교형 잔소리

"누구는 반에서 몇등 한다더라.", "누구는 부모가 시키지 않아도 잘한다던데"

아이는 잘하려고 마음 먹었다가도 오히려 삐뚤어 지게 되며 부모에 대한 반발심이 생기게 된다.


3. 비판형 잔소리

"언제 철들래?", "넌안돼" 부모는 아이가 걱정되어 잔소리를 하게 된다.

아이를 무시하는 느낌의 말은 아이의 감정에 상처를 주고 자신감을 잃게 한다.

이러한 잔소리가 반복되면 아이의 자존감은 한없이 낮아지고 부정적인 사고를 지닌 아이로 자라게 된다.


4. 협박형 잔소리

"이번 시험 몇점 이하면 혼난다.","가만 안둘거야" 하는 식의 잔소리는 처벌에 대한 위협과 공포를 주어 아이가 말을 잘 듣게 하고 싶은 부모의 의도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잔소리는 아이를 당황하게 만들고 의기소침해 지게한다. 협박식의 잔소리를 하는 것보다 아이에게 잘못한 행동을 뉘우칠 시간을 주어 스스로 깨닫고 행동할 수 있도록 부모가 유도하여야 한다.


5. 명령형 잔소리

"텔레비전 그만봐", "책상 정리좀 해", "공부좀 해" 흔한 부모의 잔소리 유형이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부모의 말은 강제적이고 억압적으로 들린다. 명령형의 잔소리와 지적, 간섭으로 자존심에 상처를 받은 아이는 청개구리 심리가 발동하게된다.

해라고 하면 더 하기싫은건 아이나 어른이나 같은듯^^


엄마들은 말한다. "좋게 말해도 안하니까! 참다 못해 명령조로 말하게 되요."라고.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잔소리에도 기술이 있다.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잔소리 기술


1. 잔소리는 짧게

잔소리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면 잔소리를 하되 최대한 짧게한다.

아이가 못들었을까봐 자꾸 반복해서 말하고 이런저런 설명을 한다.

아이들은 엄마의 속뜻까지 파악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엄마는 핵심이 명확하지 않은 잔소리를 하게 되면 엄마도 지치고 아이도 상처받는다.
그러니 하고싶은 말을 짧게 한마디만 하면된다.

잔소리는 짧고, 칭찬은 길게!

그리고 잔소리는 하되 어떤 경우에도 엄마는 네편 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다.

절대로 잔소리 중 아이의 인격을 모욕하는 말을 덧붙이면 안된다. 자신이 잘못한 것을 알면서도 끝까지 고집 피우게 된다.


2. 그 자리에서 즉시

잔소리를 즉석에서 하지 않고 나중에 할 경우 아이가 잘못을 인정하고 잘못에 대해 생각하는 정도가 떨어진다.

그리고 잘못된 행동이 일어난 상황에서 잔소리를 바로 하지 않으면 다른 잔소리거리가 생기기도 하고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지적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한다.


3. 일관성 유지하기

어떤날은 그냥 두었다가 어떤날은 잔소리를 하고. 이렇게 일관성 없는 잔소리를 반복적으로 할 경우 아이의 가치관에 혼란을 준다.

아이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잘잘못을 스스로 판단하지 못하고 어른들의 눈치를 보게된다.

아이에게 주의를 줄 때는 가족 구성원끼리 가치관을 통일하고 일관성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릿속으로 항상 인지하고 아이에게 긍정적인 말과 애정 표현을 자주 해주자. 긍정적인 표현에는 놀라운 힘이 숨어 있다.

긍정적인 말은 아이의 속마음을 보듬어주고 자신있고 당당하게 성장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