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빵미인의 꿈해몽
본문으로 바로가기


개그맨 이수근씨 아내 박지연씨 투병 후 건강한 모습으로 15일 채널A '아빠본색'에 출연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개그맨 이수근 아내가 앓았던 임신 중독증, 투병극복후 건강한 모습으로 나와서 정말 다행이었어요. 붕어빵 두 아들도 너무나 사랑스럽고 앞으로 꽃길만 걸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임신중독증이란?

임신이 원인이 되어 신장이나 순환기 그 밖의 기관에 이상이 생기는 상태. 전반기의 입덧, 후반기의 부종, 단백뇨, 고혈압 등을 일컬음.

전체 임신부의 5% 정도가 발병률을 보이는데 주로 20주 이후에 나타난다.


임신중독증의 3대 증상

임신중독증에서 나타날 수 있는 3가지 특징적 소견으로 부종, 단백뇨, 고혈압이 있다. 임신중독증의 3가지 특징징후 중 산모가 알거나 느낄 수 있는 것은 몸이 붓거나 몸무게가 많이 늘어나는 것이다. 합병증으로 다른 증상이 생길 수 있다.임신 전부터 혈압이 높았다거나 신장에 이상이 있었던 임신부는 주기적으로 정기검진으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수시로 체크해 조기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부종

임신중에는 임신중독증과 관계없는 부종도 많이 있으며 이러한 단순 부종도 정도가 심한 산모가 있기 때문에 부종만으로 임신중독증을 진단하지 못한다. 그러나 많이 부은 산모는 임신중독증이 생길 가능성이 붓지 않은 산모보다 많으므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혈압이 높지 않은지 또는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지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 많이 부었다고 하는 기준은 다리의 정강이뼈가 있는 부분을 꾹 눌러서 피하 조직이 들어갔다 즉시 나오지 않는 부분이 얼마나 되는가로 판단. 혈압이 정상이고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지 않으면 들어간 부분이 약 2~3mm 이하로 조금 들어가는 것은 조금 부었다고 하며 5mm 이상이라면 많이 부었다고 할 수 있지만 임신중독증이라고 진단하지는 않는다.

● 단백뇨

임신중에는 단백질이 나오는지 보기 위한 소변검사도 중요합니다. 임신중독증에서 단백뇨가 나오는 정도는 환자에 따라서 그리고 같은 환자라도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가능한 의심이 가는 보통 24시간 소변을 받아서 확인.

혈압이 정상이고 부종도 없는 산모에서 단백뇨가 나오면 일단 임신중독증으로 여겨서 잘 관리해야 되며 더욱이 단백뇨가 계속 보이거나 그 양이 많을 경우 더욱 주의해야한다. 혈압이 높지 않으니까 임신중독증이 아니라고 여겨서는 안되고, 단백뇨가 나올 때는 혈압이 조금만 높아도 잘 봐야 한다.

● 고협압

임신중독증에서는 고혈압이 먼저 생기므로 일찍 이 병을 진단할 수 있게 하는 현상. 또한 임신중독증이 얼마나 심한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쓰인다. 단백뇨도 아주 중요한 소견이지만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에서 혈압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임신중독증 자가진단

□ 팔과 다리, 얼굴에 부종이 생긴다.

□ 두통이 심하고 복부에 통증이 있다.

□ 한 달에 3kg 이상 증가했다.

□ 소변 양이 감소했다.

□ 눈이 침침하고 시력이 떨어졌다.

□ 질 분비물이 심하게 나오고 가렵다.

□ 혈압이 140/90mmHG 이상이다.

임신을 하면 표준 체중의 임신부를 기준으로 평균 10~12kg 정도 몸무게가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임신 4개월까지는 일주일에 300g 정도, 임신 5개월부터 출산 전까지는 일주일에 500g 정도 증가한다. 비이상적인 체중 증가로 임신중독증을 의심해야 하는 시기는 임신 7개월부터. 이시기에 일주일에 1kg 이상이나 한 달에 3kg 이상 몸무게가 증가한다면 임신중독증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임신중독증 예방법

1. 체중조절

임신 중 식사 조절과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 조절을 하는 것은 임신중독증 예방에 필수. 과자나 빵, 아이스크림 등의 인스턴트식품은 열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염분을 많이 함유하여 피하는 것이 좋다. 당분이 많은 과일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으니 주의. 임신 중기에는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지 않도록 조심하고, 스트레칭이나 산책 등 가벼운 운동으로 꾸준히 체중 조절을 해야한다.

2. 정기검진

정기검진을 통해 혈압과 단백뇨 등을 체크해드면 조기 진단을 할 수 있다. 정기검진은 임신중독증을 예방하는 일등공신!

3. 염분 섭취량 줄이기

과도한 염분 섭취는 부종의 원인.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신장에 무리를 줘 혈압이 높아진다. 칼륨이 많은 토마토와 아스파라거스 등의 채소를 먹으면 체내에 쌓인 염분 배출을 도와준다. 먹는 음식과 관계없이 잘 붓는 체질이라면 손과 발을 수시로 마사지해주어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한다.

4. 피로와 스트레스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는 임신부 뿐만 아니라 태아에게도 좋지 않다. 몸에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는 혈압이 높아질 수 있는 원인 중 하나라는 걸 명심! 편안한 휴식을 취하면 혈압이 내려가고 태반과 신장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될 뿐만 아니라 부종 증상을 가라앉히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임신중독증 예방식단

1. 저염식, 고단백질 섭취

콩, 등푸른 생선 등 풍부한 단백질 식품과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녹황색 채소, 오트밀, 해조류 등 식품이 좋다.

2. 동물성 지방 섭취 피하기

동물성 지방은 태아의 영양분으로 이용되지 않고 임신부의 피하지방으로 쌓여 비반의 원인이 된다. 조리할 때는 버터보다 마가린이나 식용유를 사용, 육류는 기름이 적은 살코기를 먹는 것이 좋다.

3. 설탕 많은 간식 멀리하기

단 음식은 영양소에 비해 칼로리가 높아 설탕이 많이 든 간식은 먹지 않는게 좋다. 무설탕 플레인 요구르트나 우유 등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 칼로리가 낮을 뿐 아니라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을 공급한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은 엄청난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