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빵미인의 꿈해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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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심리학! 사람을 조종하는 7가지 심리법칙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WEB, TV, 광고, 판매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심리법칙을 정리했습니다.


1. 초두효과(初頭效果)·신근효과(新近效果)

인상을 형성하고 판단을 내릴 때 처음 제시된 정보가 특히 영향을 미치는 것을 '초두효과' 판단 직전에 제시된 정보가 강하게 영향을 주는 것을 '신근효과'라고 부른다. 이 효과를 염두에두고, 각종 대회 등에서의 순서는 처음이자 마지막이 유리한 셈이다.


2. 후광효과(後光效果)

어떤 대상을 평가 할 때 두드러진 특징에 끌려 다른 특징에 대한 평가가 왜곡되는 현상. 글쓰기가 서투른 사람이 공부나 일도 할 수 없는 것이라고 간주.


3. 미끼효과(Decoy Effect)

실제로는 선정 될 수 없는 세 번째 선택을 혼입 시킴으로써 의사 결정 결과를 바꿀 수 있다는 심리적 효과.

14,000원과 18,000원 코스에서는 저렴한 14,000원 코스가 많이 선택되고, 거기에 25,000원 좀더 비싼 코스 선택을 더하면 18,000원 코스를 선택하는 사람이 증가한다.


4. 연합의 원리

있는 것과 다른 것을 무의식적으로 결부하여 평가해 버리는 심리 현상.

자동차만 비치고 있는 광고를 본 남성보다 매력적인 여성모델과 자동차가 찍혀있는 광고를 본 남성 쪽이 그 자동차를 높이 평가한다고 한다.



5.포러효과(Forer Effect)

누구에게나 해당하는 애매하고 일반적인 성격을 나타내는 내용을 자신에게만 해당되는 정확한 것이라고 파악해 버리는 심리 현상.


6. 칼리굴라 효과(Caligyla Effect)

금지된 것에 더욱 끌리는 심리적 현상.

미국 영화 '칼리'는 과격한 내용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공개 금지가 된 것으로, 오히려 세간의 관심을 더 끌게 되었다.


7. 콩코드 효과(Concorde Effect)

어떤 대상에 대한 금전적, 정신적·시간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손실로 이어진다고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의 투자를 아쉬워하며 끊지 못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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