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빵미인의 꿈해몽
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사시즌인 봄철 3월과 4월의 포장이사 손없는 날은 이사비용이 더 비싸기 때문에 미리 예약을 해두어야 한다.

'손 없는 날'은 전통적으로 귀신이 움직이지 않는다 하여 이사, 혼인 등 큰 행사를 하기에 길한 날로 알려진 날이다. 음력으로 끝수가 9나 0인 날이 이에 속하며, 유독 이사를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예약이 어려울뿐더러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미신을 믿지 않는다면 이런 날을 피해 이삿날을 잡으면 비용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사를 한번이라도 해봤다면 쉬운 일이 아니란 걸 안다. 이삿짐을 포장하는 것부터 각종 공과금 해지 및 이전, 주소이전 등 체크해야 할 것도 많고 이사 전부터 후 정리까지 시간 및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이사를 하려면 아주 소량이 아닌 이상 개인이 스스로 이사 준비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전문 이사업체에 의뢰하여 이삿짐 포장, 운반, 정리정돈 등을 맡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정이사에는 크게 용달이사, 포장이사, 원룸이사, 보관이사가 있다.


● 용달이사

큰 짐을 제외한 작은 짐의 포장과 정리정돈은 직접.

침대, 세탁기 등 큰 짐은 원하는 자리에 배치해 주지만 작은 짐은 직접 포장하고 정리정돈 해야한다.

● 포장이사

비교적 이삿짐 양이 많을 경우 주로 사용하는 포장이사는 큰 짐은 물론 작은 짐의 포장 및 정리정돈까지 전부 업체에서 해주기 때문에 비용은 더 들지만 편리한 것이 장점이다.

● 보관이사

이사 들어오는 집과 이사 나가는 집의 날짜가 맞지 않거나 인테리어 수리로 인한 이삿짐을 보관해야 하는경우 이삿짐을 보관할 곳이 없을때 이용한다.

이삿짐을 보관소로 가져가는 날과 이사할 집에 가져와 정리하는 날까지 이동이 두 번 있기 때문에 비용도 두 번 발생한다는 점은 염두해 두어야 한다.

포장이사의 경우 업체에 따라 요금이 조금씩 다르고 표준화 되어있지 않은 업체도 꽤 되는 만큼 포장이사의 기본료와 추가금액을 정확히 명시한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이사 후 추가요금 요구등의 뒷통수 맞는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또 전국체인망을 보유해 지방을 벗어나는 타지이사까지 충분히 커버할 수 있고 제대로 된 견적서비스와 계약서 작성을 통해 혹시 발생할지도 모르는 피해보상까지 완벽하게 책임지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손없는 날 성수기. 성수기에 이사한다면 두 세달 전부터 준비해야한다.

이사 갈 집을 계약했다고 편하게 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이사를 많이 해본 사람들은 좋은 이삿짐 센터를 먼저 선점하려면 적어도 두 세달 전부터 발품을 파는 것이 현명하다고 한다. 온라인으로 이사견적 방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사업체도 많으니 이용하고, 한 두달 금방 흘러가니 미리 목록을 작성해 처리할 일을 꼼꼼히 살펴본다.

e-편한이사 견적 상담신청 [바로가기]

원룸이사, 용달이사, 오피스텔이사, 기사용달도움, 보관이사업체



 이사 D-30

이사 날짜 정하기

이사 업체 선정 및 예약

이사갈 집 상태 체크 및 배치 구상

도배 장판 청소




 이사 D-20

이삿짐센터와 계약

(포장 이사를 이용할 경우 모든 짐을 업체에서 포장하기 때문에 파손 등 각종 계약사항이 적힌 표준계약서를 받아둔다.)




 이사 D-15

버릴 물건, 살 물건 정리하기

전출, 전학 준비

우편물 및 기타 주소 변경

우유, 신문 등 배달 중지




 이사 D-7

고층아파트로 이사할 경우 해당 아파트 관리소에 곤돌라나 엘리베이터 이용을 미리 말해둔다.




 이사 D-1

냉장고, 정수기, 에어컨 등 무 빼기 및 해체

귀중품 및 중요 물품 개별 포장

도시가스, 인터넷 등 해지 예약




 이사 D-day

전기, 가스, 수도 등 공과금 및 관리비 정산

각종 열쇠 인계

이삿짐 반입 체크 후 이사 요금 정산

도시가스, 인터넷 등 연결 및 에어컨, 정수기 등 설치

자동차, 지역 의료보험 등 주소 이전 및 전입신고(세입자의 경우 주택임대차계약 확정일자)

초중고 자녀들 있는 집은 새 거주지로 전학진행


봄철 이사 팁  이사할때 주의사항


1. 등록된 중개업소인지 확인

2. 계약자와 등기부상 소유자가 동일한지 확인

3. 미등기아파트인 경우 분양계약서 확인

4. 대리인일 경울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요구

5. 거래대금은 등기부상 소유자계좌로 입금

6. 공동 명의인 경우 모두와 계약

7. 공과금영수증, 재산세납부증 등 꼼꼼히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