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빵미인의 꿈해몽
본문으로 바로가기


인간 행동의 심리학적 기초.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심리학.심리학의 기초에 대해 몇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

한 제품, 서비스를 지지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고객이 그 제품, 서비스로 얻은 만족감과 안심감이 증가하는 효과이다. 또 유행하고 있다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그 제품 및 서비스의 지지는 더욱 강하게 됩니다. 정치학에서는 매스미디어 등의 선거 예측 보도 등에서 우세한 후보자에 유권자 투표가 모이는 경향의 현상.


노출효과(Exposure Effect) - 자이언스의 법칙

인지 심리학의 하나이며 사람은 뭔가의 대상물과 반복 접함으로써 경각심이 떨어지고, 호의도가 늘어난다는 법칙입니다.

상대방과 만남을 거듭할수록 호감을 갖게 되는 현상.


언더 마이닝 효과

내발적으로 동기 부여한 행위에 대해서 보상(보수)을 주는 외발적 동기부여를 실시함으로써 동기부여가 저감하는 현상.

자발적으로 열심히 일하는 직원에서 보상을 하면 이후로는 보상을 해주어야 움직이게 되니 조심해야한다. 


후광효과

후광효과란 어떤 대상을 평가할 때 눈에 띄기 쉬운 특징에 끌려가고 다른 특징에 대한 평가가 왜곡되는 현상이다. 광배효과, 후광효과 라고도 부른다.


피그말리온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기대되는만큼 의욕이 나타나고 성적이 향상한다라는 상황을 나타내는 교육 심리학의 법칙의 하나. 키프로스의 왕 피그말리온이 자신이 조각한 상아의 여성상을 계속 사랑한 결과, 동상이 진짜 인간의 여성이 되었다는 그리스 신화에 딴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교사 기대 효과 혹은 로젠탈 효과라고도 합니다.


서브리미널 효과(Subliminal Effect)·잠재적 효과

서브리미널 효과는 영상중에 순간(사람이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아주 짧은 시간) 본편과 관련이 없는 이미지 텍스트를 혼입할 경우 그것이 영상을 본 사람의 잠재의식에 대해서 영향을 주었다라는 심리학의 가설입니다.


미러링 효과(Mirroring Effect)

상대방의 행동을 따라하면서 상대방의 감정을 느끼고 상대방에게 동질감을 주어 편안함과 신뢰를 주는 심리기술 입니다. 미러링은 상대방의 위치에서 대칭이 되는 쪽으로 따라해야 하며, 상대가 오른손을 들면 나는 왼손을 드는 방식으로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어디까지나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상대가 일부러 자기를 따라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면 오히려 큰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이처럼 상대방의 행동을 거울속에 비친 모습처럼 따라하는 것을 '미러링 효과'라고 하며 이것을 의식함으로서 "나는 당신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습니다."라는 무의식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상대가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임으로서 신뢰관계를 깊게 쌓을 수 있습니다.


로우 볼 테크닉 효과

몸을 낮게 굽혀 볼을 던진다는 의미인데 바로 어떤 메리트를 제시하고 "예"라는 답변을 얻은 후 시간이 지나서 그 메리트가 사라져도 그 결정의 효력은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가지 상황에서 이용되는데 처음 어떤것이 좋아서 끌렸는데 그 이후로는 나쁜점이 보여도 그냥 수용하게 되는 예와 같습니다. 

마트에서 로우 볼 테크닉 판매 기법을 이용하는데, 고객에게 저렴한 상품을 소개하여 구매의사 결정을 유도한 다음 이 보다 나은 상품을 보여주어 직접 비교하도록 함으로써 조금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더 나아보이는 것을 구매하도록 하는 전략이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점은 햄버거 1000원 광고는 값싼 행사제품으로 소비자들을 매장으로 끌어들인 후 이 외에 음료수나 사이드 메뉴, 디저트 등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데 업계에서는 미끼상품을 걸면 그날의 매출이 약 1.5배가량 오른다고 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은 엄청난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