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빵미인의 꿈해몽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의 낮잠은 꼭 필요할까?

category 팥빵미인의 육아이야기 2017. 5. 1. 22:18


아이에게 숙면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엄마들이 잘 알고있다. 그렇다면 낮잠은?

아이의 낮잠은 꼭 필요할까?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살펴보면 '낮잠을 자라'는 말이 있다. 1시간 정도의 낮잠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스트레스를 낮춰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 낮잠은 더욱 필요한 부분이다. 어린 아이들은 성인처럼 장시간 깨어 활동을 하는 것은 체력적으로 무리가 될 수 있어 일정 시간 낮잠을 통해 체력을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낮잠도 밤잠처럼 최소한 생후 백일은 지나야 규칙적인 패턴을 보인다. 하지만 밤잠과는 비교적 독립적이라는 것이 많은 학자들의 의견이다. 밤잠이 부족한 것을 낮잠으로 보충하기 어렵듯이 낮잠을 줄인다고 밤잠이 늘어나지는 않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물론 5세 이후에는 오후 낮잠을 줄이면 일찍 잘 수 있다는 보고가 있지만 그 이전에 낮잠을 줄이는 것이 밤잠을 일찍 자는 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가 밤잠을 잘 때 성장호르몬이 평소의 4배가량 많이 분비된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낮잠도 아이의 생체 리듬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어린아이가 오전, 오후 내내 깨어 있기에는 체력적으로 힘에 부치기 때문이다. 낮잠은 아이에게 이후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시간으로 낮잠을 제대로 자는 아이들은 대부분 저녁잠도 숙면을 취하며, 낮잠 시간을 무리해서 줄이거나 건너뛰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보채기 쉽다는 조사 결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아이의 낮잠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평균에 현저하게 못 미친다면 건강상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반면 아이가 지나치게 낮잠을 오래 자는 것도 좋지 않은데, 2시간 이상 넘어가면 깨우도록한다. 하지만 가끔 낮잠을 건너뛰는 것은 큰 문제가 없다. 일상으로 돌아오면 대부분 본능적으로 본래 낮잠 스케줄에 맞춰 자신의 컨디션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낮잠을 제대로 자는 아이가 밤 잠도 잘 잔다. 아이의 생체리듬이 깨지면 잠투정이 심해지고 낮잠을 깊게 자지 못했거나 낮잠을 자지 못했다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더 보채게 된다. 잠자기 한시간 전부터는 공복 상태를 유지하여 숙면을 취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언제부터 낮잠을 안 재워도 될까?

여러 조사 결과에 의하면 아이들은 만 4세가 되면 더 이상 낮잠을 자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낮잠을 끊기에 지나치게 이르다고 지적한다.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꼭 필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 그렇다면 언제쯤 낮잠을 재우지 않아도 될까? 만약 낮잠을 재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면 이는 아이에게 여전히 낮잠이 필요하다는 증거이다.(만 4세 이상 아이에게만 해당).

<낮잠을 안 재워도 좋은 아이의 신호>

● 아이가 낮잠 잘 때 안절부절못한다.

● 낮잠을 건너뛰어도 오후에 지치지 않는다.

● 낮잠을 자는 날은 밤에 자기 힘들어 한다.


낮잠을 잘 재우는 방법

● 아이가 낮잠을 잘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아이가 낮잠을 잘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기보다는 아이가 일정한 낮잠 패턴을 익히도록 돕는 것이 현명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침과 오후에 시간을 정해놓고 엄마가 같이 낮잠을 자는 것. 물론 아이가 잘 때 엄마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와 함께하는 엄마의 낮잠은 아이에게 규칙적인 낮잠 습관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엄마 자신에게도 쌓인 피로를 푸는 좋은 기회이다.

● 안아서 재우지 않는다.

아이를 안거나 업어서 재우기보다는 침대에 눕힌 다음 손으로 토닥거리면서 재우는 것이 좋다. 아이를 눕히는 순간 깨는 경우가 많고, 숙면 습관을 들이는 데도 좋지 않기 때문이다.

● 주변 환경을 조성해 준다.

낮잠 자기 전 몇 분은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얼러주어야 한다. 부드러운 음악을 들려주고, 같이 침대에 누워 있는 것도 도움이 된다.



<  0~36개월 아이들의 평균 수면 시간  >

1   주 : 밤잠시간 8시간 30분, 낮잠시간 8시간

1개월 : 밤잠시간 8시간 30분, 낮잠시간 7시간

3개월 : 밤잠시간 10시간, 낮잠시간 5시간

6개월 : 밤잠시간 11시간, 낮잠시간 3시간 15분

9개월 : 밤잠시간 11시간, 낮잠시간 3시간

12개월 : 밤잠시간 11시간, 낮잠시간 2시간 15분

18개월 : 밤잠시간 11시간, 낮잠시간 2시간 30분

24개월 : 밤잠시간 11시간, 낮잠시간 2시간

36개월 : 밤잠시간 10시간 30분, 낮잠시간 1시간 30분


아이들마다 수면패턴은 조금씩 다르기 마련이고, 낮잠 자기를 원하지 않는 아이들도 있어 강압적으로 재우는 것은 좋지 않다. 낮잠을 자지 않더라도 밤에 충분히 잘 단다면 성장에 문제가 없다고 한다. 보통 밤 10시 전후에 잠들 수 있도록 낮잠시간을 조절하면 된다고 전문의는 충고한다. 늦게 낮잠을 자고도 밤 10시에 잠드는 데 문제가 없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억지로 낮잠을 재우지 않는것이 좋다.

실제로 수면전문의들에 따르면 밤 10시 전에 잠을 잔 영유아들이 이후 늦게 잠드는 영유아보다 더 건강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한다. 또 영유아 시기부터 양질의 수면이 이뤄지지 않으면 소아 수면장애로 이어지고 이는 성장장애와 학습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아이의 수면습관을 잘 파악해야 한다.

깊은 잠의 부족은 성장호르몬을 부족하게 만들고 낮 동안의 집중력을 떨어뜨려 이해력뿐 아니라 암기력도 떨어질 수 있다. 또 수면장애로 수면구조가 나빠지면 기억력이 나빠진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은 엄청난 힘이 됩니다.

'팥빵미인의 육아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밥을 잘 안 먹는 아이  (0) 2017.05.19
아빠의 산후우울증  (0) 2017.05.10
어린이날 받고 싶은 선물은?  (0) 2017.04.25
부모와 자녀의 자존감  (0) 2017.04.22
우리 아이의 낯가림  (0) 2017.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