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빵미인의 꿈해몽
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수 장재인은 근긴장이상증 투병 사실을 밝히고 꾸준히 치료를 해왔다. 당시 장재인은 반신마비가 올 정도로 좋지 않아 활동을 잠정 중단한 바 있다. 그녀의 병명 '근긴장이상증'이란 무슨병일까?



근긴장이상증(dystonia)이란?

근긴장이사증이란 신경학적 운동 장애의 한가지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불수적인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운동과 자세를 보이는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은 불수의적으로 근육이 수축함으로써 결국 근육의 뒤틀림이나 반복적인 움직임과 같은 비정상적인 운동과 이상한 자세를 초래하게 된다. 많은 환자들이 목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사경증이나 손이나 몸통이 꼬이는 증상으로 병원을 내원하게 된다.


근긴장이상증(dystonia) 원인

근긴장이상증의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특발성 근긴장이상증과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거나 헌팅톤병이나 윌슨병과 같은 다른 신경학적 질환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2차성 또는 증후성 근긴장이상증으로 구별된다. 이러한 근긴장이상증은 몸의 일부분, 즉 눈이나 목, 팔 다리 등에 생기기도하고 목과 팔 같이 좀더 넓은 부분에 오기도 하며 전신을 모두 침범하기도 한다.


근긴장이상증(dystonia) 증상

근긴장이상증의 증상이 아주 경미한 경우 유의해서 보지 않으면 잘 알 수 없는 정도에서부터, 증상이 매우 심하여 일상생활을 전혀 할 수 없는 정도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눈을 자주 깜박거리게 되거나 눈꺼풀의 경련, 글씨를 몇 줄 쓴 후 필적이 나빠지는 경향, 말을 할 때 목이 조이는 듯한 느낌, 특히 피곤할 때 목이 자꾸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당겨지는 것들이 모두 근육긴장이상증의 초기 증상이다. 처음에는 매우 경미하여 힘든 일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피로할 때에만 간헐적으로 눈에 띄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은 더욱 두드러지게 되고 보다 넓은 부위로 퍼지기도 한다.


근긴장이상증(dystonia) 치료

근긴장 이상증은 뇌신경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 일반적으로 근육긴장이상의 치료제로는 항콜린제를 사용한다. 부분적으로 또는 일부분에만 근긴장이상증이 나타나는 환자에게는 보툴리늄 독소(보톡스)를 국소적으로 투여하여 많은 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다. 주사를 맞은 뒤 수일 후부터 증상이 개선되고 그 효과는 3개월 정도 지속된다. 근긴장이상증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소아의 도파민 반응 근육긴장이상의 경우에는 도파민을 투여하면 증상이 극적으로 호전된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은 엄청난 힘이 됩니다.